SCM(Supply Chain Management)

2008. 10. 13. 19:39Economy

SCM
1990년대 초 처음 등장. SCM 1.0에서 SCM 2.0으로 진화.
SCM1.0 : 공급과정에서의 재고감축을 통한 비용절감에 초점.

SCM2.0
'탄력', '그린', '고객지향'을 통해 유연성을 증대하고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추진중.
 -탄력적 SCM : 위기대응력 강화를 위해 기존 공급망을 재설계하는 것(노키아, HP, GM)
 -그린 SCM : 제품의 설계, 제조 및 배송에 이르는 공급망 관리에 있어서에너지절감, 폐기물회수 및 재활용 등 친환경 요소를 반영하는것.(HP, Intel, 존슨앤존슨)
 -고객지향 SCM : 공급망내 모든 의사 결정의 초점을 제품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 관련 정보를 수집해 이를 공급망 관리에 반영한다.(노키아,맥도널드)

 한국의 경우 90년대말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이 도입되었으나, 매출 1천억원 이상 국내 제조 193개사 중 2006년까지 SCM을 도입한 기업은 19.7%로 확산이 미흡. 특히 삼성전자는 세계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사업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
 높은 물류비, 원자재 수급불안 등 원가 상승 압박에 시달리는 한국제조기업의 경우 SCM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으로써 글로벌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

SCM을 통한 경쟁력 달성조건
1. 문제해법이 아닌 관리상의 패러다임으로 인식해야. 기본적인 것으로 체득.
2. SCM 도입 후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지 않은 경우 재고감축과 같은 1차 목표부터 달성.
3. SCM 2.0을 도입할 때는 업종 특성, 관련 규제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단계적으로 도입
4. 동종업종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자사의 SCM역량을 강화.

Reverse SCM
A/s 대상 제품, 고객반품, 수명이 다한 제품 등을 회수하여 재활용, 폐기하기 위해 등장

-삼성경재연구소 '경쟁우위의 원천 : SCM'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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