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Theeb) : 소년의 순수함에서 현실을 찾아가는 이야기

2016. 8. 31. 05:44Reviews


영국 아카데미와 베니스영화제 수상작.

2014년 작품 Theeb를 보게 되었다.



영화는,

호기심 많은 순수한 디브에서, 

생존을 위해 잔혹함을 배운 디브까지 보여주고 있다.



줄거리.


유목 생활을 하는 

사막에서 염소와 낙타를 키우며 살아가는 디브와   후세인.

부족장이였던 아버지는 어떻게 죽었는지는 모르지만

아버지 사후에도 부족민들의 보살핌을 받는 걸로 봐서부족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않은듯 한다.


유목 부족 속에서 디브는  후세인으로 부터 유목을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배우고 있다.

가축에게  먹이는 방법에서 염소를 도축하는 방법 그리고 총을 쏘는 방법까지.

아버지가 없는 상태에서 형은 디브가 사막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역할을 한다.


어느 저녁 영국인 장교가 안내자-통역가 명을 데리고 디브의 부족에 찾아 온다.

기차길이 있는로마의 우물로의 안내를 부탁하기 위함이였다. 이튿날 형은 영국인 장교와 통역가를 우물에 안내해주기 위해 길을 나서고, 디브는 일행을 쫓아 나귀를 타고 쫓는다.


없이 디브까지 챙기며 영국인 일행을 안내하게 되는 후세인. 길을 모르는 영국인 일행이 사막에서 갈증으로 죽게 없다며 끝까지 그들을 안내한다. 하지만 그들을 쫓는 6명의 강도를 만나고, 그들을 피해 우물가를 찾았지만, 먼저 우물가에 숨어 있던 강도들과 총격전으로 디브만이 살아남게 된다. 살아남은 디브도 그들을 피해 도망치던 우물에 빠지고, 강도들은 우물 밖으로 이어진 밧줄을 끊고 물건들을 챙겨 떠난다.


가까스로 우물에서 나와 형의 죽음을 확인하고, 그의 시신을 수습하고서야 상황을 직시하게 된다

낙타 없이 사막으로 나가는 것은 죽음이다. 그나마 여기는 우물이 있다. 부족을 찾아나서기에 디브는 길을 모른다.


그러다 동료 강도들에게 배신당한 강도 명이 낙타에 실려 다시 우물가로 오게 된다. 권총을 갖고 있는 강도는 형을 죽인 원수지만, 생존을 위해 강도가 상처를 치료하는 것을 돕고, 훔친 영국인의 물건을 처분하기 위해 함께 오스만 군영으로 길을 나선다. 과정에서 디브는 강도로부터 별자리를 보고 방향을 찾는 -길을 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오스만 군영에서 훔친 물건을 오스만 장교와 매매하는 장교. 디브는 다시 호기심이 발동하여 밖에서 기다리지 못하고 군영 건물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강도는 디브를 자기 아들이라고 한다. 자기의 오른팔이라고 한다. 장교가 물건 이외에 디브에게 동전 닢을 건낸다. 디브가 동전이 무엇인지 알았을까? 훔친 물건이 동전과 교환되는 것을 보고서야 강도가살아남기 위해서 해야했던 살인 아니라 돈을 위한 살인을 했다는 깨닫고, 영국인의 권총으로 강도를 쏜게 아닐까?




감상 1.


형에게서 배운 유목의 방법 그리고 총을 쏘는 방법은 사막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소년이 배워야 방법이었다. 영국인이 갖고 있던 진귀한 물건에 대한 호기심 또한 앞으로 디브가 세상의 많은 문물들에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가늠해볼 있다. 그리고 형을 죽인 강도임을 알고 있지만, 강도가강자가 약자를 제압하는 것이 현실이란 말로, 자신의 행동은 단순한 살인이 아니라는 항변에 대해서 수긍하고 강도와 협력해야만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살인이 돈벌이로 전락한 상황을 맞이하고서야 디브 자신이 배웠다는 것을 알고 잘못을 살인으로 지워낸다.


영화는 시작과 끝까지, 유목과 사격 그리고 별자리 읽는 법과 같은 생존 기술을 배우며 성장하는 디브와 함께, 중립적인 기술들을 사회가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배워가는 디브를 보여주는 성장기를 보여주고 있다.



감상 2.


영국인 장교는 오스만 제국의 철길을 폭파하기 위해 '로마인의 우물'과 그 인근의 철길을 찾고 있었던 것 같다. 1차 대전 당시 오스만 제국은 주축국, 영국과는 대척점에 있었으니까. 철도는 사막의 안내자와 유목민에게 생존방식에 대해 변화를 가져왔다면, 영국-오스만 사이에는 전쟁의 수단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마지막 그 철도를 벗어나 사막으로 돌아가는 디브의 뒷모습을 보면서, 그런 문명사를 거부하는 상징을 엿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