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다울 수 있는 이유

2008. 10. 13. 19:42Diary

삶에 있어서 나를 다른 사람과 다르게 만든 요소를 한 가지 골라야 한다면,
그것은 경쟁에 대한 열정이 될 것입니다.
그 열정은 나를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게 했고,
다음 번 상점 방문, 다음 번 상점 개점 및 다음 번 머천다이징 품목들에
착수하게 했습니다.

-샘 월튼 자서전 <Made in America> 中 p11-

나의 삶에서도 나를 다른 사람과 다르게 만든 요소를 한 가지 골라야 한다면,
그것은 지속적인 기회에 대한 탐색일 것이다.
그런 탐색을 통해 나는 항상 새로운 가치-남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평가 요소-를 찾고자 했고,
새로운 기기와 새로운 사회활동에 대한 관심 등 실제 행동으로 옮겨가게 했다.

그럼에도 내가 내가 항상 새로운 것만을 탐색해 온 것은 아니다.
내 안에 있는 내재적 외로움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사회활동을 해왔고,
그 안에서 나의 역할과 능력을 평가받아왔다.

그리고 연애에 있어서도, 난 솔직하려 노력했다.
그리고 그들과 연애를 하면서도 항상 미래를 계획했다.
미래를 계획한다는 것은 앞서 간다기보다
오히려 현재의 만남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지켜가려는 노력을 해왔다는 말이다.
그래서 이별과 함께 나의 미래가 사라짐이  나를 더 아프게 했다.
그럼에도 미래에 대한 공감없는 가벼운 만남을 경계하기 위해
나는 이런 연애관을 버릴 생각이 없다.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연누나~!  (0) 2008.10.22
인문학에 대해서  (0) 2008.10.21
성장기억  (0) 2008.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