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포투 451, 4세대 유럽형 터보 999cc 모델에 대해서

2017. 5. 6. 00:17Automobile

스마트 포투를 타고 등산을 다니다 보면,
차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 경우가 더러 있어요.
주로 받는 질문들에 대해서 간단히 적어봅니다.
 
-RR방식 : 뒤 엔진-뒷바퀴 굴림(Rear Engine-Rear wheel drive)
출발-가속하는 순간,
Nose up현상이 발생해요.
관성에 따라 자동차 앞이 들리고,
뒷바퀴로 무게가 쏠리는 현상이에요.
앞 엔진-앞바퀴 굴림 방식(FF)보다
뒷바퀴 굴림이 더 유리하겠죠?
힘을 바닥에 전달하는 바퀴에 무게가 더 실리니
접지력이 높아지기도 하고,
에너지 손실이 적거든요.
같은 마력일 때, 출발-가속에는 RR방식이 더 유리합니다.

반대로 감속할 때,
차의 무게 중심이 순간 앞으로 쏠리잖아요.
이 때, 원래 무게 중심이 뒤에 있는 경우,
무게 배분 측면에서 RR 방식이 조금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죠.
 
-Getrag의 SMG(Sequential Manual Gearbox) Transmission 
수동기반의 자동미션이다.
기계적으로 드라이버가 변속을 조절할 수 있고,
물론 자동 변속도 가능하다(상대적으로 고RPM 변속)
 
-999CC Mitsubishi Engine. 3기통의 미스비씨 엔진
엔진은 뒷 트렁크 아래에 있다.
4세대 유럽형 터보 모델로, 84마력이 기본이지만,
내 차의 경우 전 차주분이
ECU 튠을 통해 해제.
114마력
(현재 돌아다니는 QM3가 90마력) 까지 낼 수 있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