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어깨 만들기

2009. 1. 19. 15:06Tips

Q: 벤트-오버 래터럴 레이즈를 뉴트럴 그립(손바닥이 서로 마주보는)으로 하는 것과 내전그립(손바닥이 아래를 향하는)으로 하는 것에 차이가 있나요?

A: 단지 그립을 바꿔주는 것만으로 효과에 뚜렷한 차이를 기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방법은 삼각근을 자극하는 위치가 달라진다. 즉, 어깨훈련을 이런 방식으로 한다면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도 보디빌더나 운동선수들이나 종종 후면삼각근 훈련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소홀히 하는 경향이 많다.


내전 그립 
벤트-오버 래터럴 레이즈를 하는 동안 손이 내전할 때(손바닥이 뒤를 향하는 자세) 전완은(상완도 어느 정도는) 안쪽으로 회전한다. 이것은 삼각근의 후면을 자극한다. 따라서 후면삼각근이 취약한 경우에 바람직한 방법이다.

뉴트럴 그립 
벤트-오버 래터럴 레이즈를 할 때 뉴트럴 그립으로 동작하면 자극부위가 삼각근의 후면에서 중앙으로 약간 이동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1)평소 많이 강조되지 않던 측면삼각근을 자극하고 (2)후면삼각근과 측면삼각근 간의 연결부위를 강화한다.

그 밖의 응용법 
벤트-오버 래터럴 레이즈 외에도 이와 비슷한 리어-델트 머신 플라이(리버스 펙-덱 플라이라고도 함)와 같은 동작들에도 이러한 그립 응용법을 적용한다. 내전그립을 사용하면 팔꿈치가 아래를 향하기보다는 위를 향하게 되어 후면삼각근을 많이 강조한다. 
이런 형태의 그립방법을 사용하든 후면삼각근 운동을 선택하든 중요한 법칙이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운동하면 근육에 새로운 자극을 불어넣어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규칙에 변화를 주어 더욱 빠르고 실질적인 근육발달 효과를 유도해보자.

그립 응용 
여러 가지 운동에서 그립에 변화를 주면 근육의 다양한 부위를 골고루 자극하게 된다. 다음은 일반적인 동작들에서 그립을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OF(Activities, Objects, Features)  (0) 2009.07.09
HCI  (0) 2009.06.14
Big Bang Theory의 데이트 가이드  (0) 2008.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