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mart Strategy

2008. 10. 14. 21:01Economy

월마트의 사업전략 : EDLP(Every Day Low Price), 항상 싼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한다.

월마트의 성공요인 : '저가격전략 < 저비용전략'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원가구조

1. 높은 영업이익률

 Wal-Mart K-Mart 
 22.7% 15.8% 


2. 창업자 샘 월튼의 경영전략
 
1) 가격 측면(EDLP 도입) : 소비자들의 니즈 중 가격에 대한 욕구 간파


2) 인간존중의 경영

-이익공유제도
-주식매입할인제 : 15%저렴한 가격으로 급료에서 공제되는 방식으로 주식 매입 가능. 회사 내 경제적인 이해관계를 갖도록 장려항여 회사의 발전에 따라 자신들의 이익이 향상될 수 있다는 인식 확산
-손실량 감소 장려제도 : 도난으로 인한 상품손신을 줄여 회사가 얻는 이익을 피고용인과 공유하는 제도. 보너스 지급.


3) 현장중심의 경영(On the site)

-머천다이징 회의와 정기회의 이외에 회사 임원들은 현장에서 직접 매장경영을 지원. =>매장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
-통신망 활용 : 전화, 비디오 통신망을 통해 제품 판매 정보 공유

 

4) 저원가구조의 물류시스템(Cross-docking)
 물건이 운반되어 창고에 공급되면, 창고에 도착한 상품은 분류되어 재포장되고 재고로 보관되지 않고 접포로 바로 배송

=> 상품이 창고에 머무는 시간을 줄임. 각각의 상품들은 FAst moving item, Distributed Item, Staple Item으로 분류하여 즉시배송, 24시간내 공급, 48시간 내 공급의 원칙하에 배송
=> 대량 구매하는 경우 통상 발생하는 재고 및 취급비용 절감. 전체 취급상품의 85% 가량을 자사 배송센터를 거쳐 유통시키는 방법을 통해 업계 평균보다 2~3% 낮은 원가 유지
=>염가 정책 유지 => 소비자 충성도를 얻어 판촉 비용 절감

 

5) Cross-docking을 위한 전략적 투자

주문 입 수 운송됙고 분류되어 이행되는 과정을 신속히 하기 위해 모든 점포와 각 물류센터 그리고 공급자간의 지속적이고 실시간 접촉이 이루어져야. 

-회사 전용의 위성통신체계 마련
2개의 통신위성을 통해 1천 9백여개의 할인점, 440여 개의 샘즈클럼, 430여개의 수퍼센터 등의 체인망과 41개의 배송센터 및 본사 연결. 상품 수송 1만 8천여대의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추적, 도착 시점 정확히 파악

 -전용 운송시스템 구축 : 신속하고 민첩한 수송체계
전국 41개 소의 물류센터에 2천여대의 회사 직영 트럭을 이용해 일선 매장으로 운송
=>1주 2회씩 보충 : 잦은 배송을 통해 판매기회 상실에 따른 기회비용 최소화, 매장의 재고부담을 최소로 경감

-85%의 직접 배송 비율
단점 : 초기 자본투자가 많고 운송업자간의 파업등의 손실
장점 : 직접배송을 통해 높은 효율과 유연성 추구 => 리드타임 단축, 배송경쟁력 확충

  

6) POS시스템 구축
위성통신망, POS 레지스터 구축에 막대한 투자(7억달러)
POS시스템 구축을 위해 바코드와 슬롯 스캐너 도입 => 고객의 대기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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