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운동

2009. 4. 21. 15:44Design

19세기 산업화의 영향력에 대한 이념적 반작용으으로서 시작되었다.
산업화가 제작자로부터 자신의 수공에에 자부심을 갖게 했던 능력을 빼앗아 갔으며 제작된 상품의 질과 디자인에 있어서 퇴보를 가져왔다고 믿고 있다.

예술공예운동은 개별적이고 집단적인 노력을 통하여 유사한 사회적 목표와 예술의 염원을 매우 광범위하게 실현해 나갔다. 존 러스킨과 윌리엄 모리스는 산업혁명 이후 저급한 수준의 대량생산제품에서부터 생활 속의 아름다움을 회복시키기 위해 개인적, 일품적인 공예 제작을 강조하며 1888년 미술공예운동을 주장하였다. 
미술공예운동은 유럽과 미국전역에 걸쳐 장식미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형태와 모양은 대체로 단순하고 평범하고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고 자연의 형태에서 영감을 얻었다.

영향
이념적 영향의 성공과 달리 수공예로 제작된 제품은 생산에 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매우 비쌌다. 결과적으로 기계문명의 거대한 시대적 흐름에는 역부족이였으나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에술을 주창하는 1900년대 아르누보에 의해 계승되었다.


윌리엄 모리스의 레드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