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의 삼각형(Meaning Triangle)과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2008. 12. 13. 16:20ㆍCommunication
의미의 삼각형(Meaning Triangle)
오그덴(Ogden)과 리차드(Richards)(1923)는
이러한 개념, 단어, 외연간의 관계를 도식으로 정리하고
이를 '의미의 삼각형(Meaning Triangle)'이라고 명명했다.
각 꼭지점에 위치하는 요소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Symbol : 사용되는 언어, 단어
- Concept : 주의, 생각, 아이디어
- Referent : 대상물, 확장
http://www.oepa.or.kr/posco/construction/needs/Ch02/2-4c.htm
Sybol과 Referent는 사회적 약속이므로 사회에 따라 다르다.
스피치에 있어서 무언가를 지칭하는 언어만이 아닌,
듣는 사람이 수용할 non-verbal* 요소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간접적인 요소들이 대항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긍정-부정의 감정 또는 개념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 언어에 있어서도 사전적(denotation), 함축적(connotation)인지
문화적으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스피치에 있어서 언어 선택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관점에 따라) 인식되는 현상에 차이가 있다.
'Anti-'라는 접두사 대신
'Pro-'라는 접두사를 사용함으로서 단어를 통해 주장하고자 하는 고유의 의미를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ro-'의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Anti-choice => Pro-choice
*Non-verbal 요소 : 메러비언의 법칙은,
우리가 일상에서 소통하는 요소중 약 93%는
말 그 자체보다, 말을 전달하는 표정,
자세와 같이 '뉘앙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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