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의 삼각형(Meaning Triangle)과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2008. 12. 13. 16:20Communication

의미의 삼각형(Meaning Triangle)


오그덴(Ogden)과 리차드(Richards)(1923)는 

이러한 개념, 단어, 외연간의 관계를 도식으로 정리하고 

이를 '의미의 삼각형(Meaning Triangle)'이라고 명명했다. 

각 꼭지점에 위치하는 요소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Sybol과 Referent는 사회적 약속이므로 사회에 따라 다르다.
스피치에 있어서 무언가를 지칭하는 언어만이 아닌,
듣는 사람이 수용할 non-verbal* 요소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간접적인 요소들이 대항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긍정-부정의 감정 또는 개념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 언어에 있어서도 사전적(denotation), 함축적(connotation)인지
문화적으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스피치에 있어서 언어 선택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관점에 따라) 인식되는 현상에 차이가 있다.

'Anti-'라는 접두사 대신 

'Pro-'라는 접두사를 사용함으로서 단어를 통해 주장하고자 하는 고유의 의미를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ro-'의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Anti-choice => Pro-choice



*Non-verbal 요소 : 메러비언의 법칙은, 
우리가 일상에서 소통하는 요소중 약 93%는 
말 그 자체보다, 말을 전달하는 표정, 
자세와 같이 '뉘앙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