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월 마트 창업자의 자서전 속, 자체 배송체계 소유의 이점

2008. 10. 18. 16:12Book Reviews

자신의 배송 및 관리, 보급경로를 갖고 그것을 운용할 때,

제 3자인 공급자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다른회사들에 비해

굉장한 경쟁상의 이점을 얻게 된다.

이는 리드타임(Lead Time, 발주에서 배달까지의 시간)을

자동적으로 줄여 줄 뿐 아니라,

끊임없이 개선할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다.

 

다른 누군가의 상점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전혀 좌우될 필요가 없다.

자체 배송체계를 소유하고 있는 월마트의 경우,

상품이 입고되었으면 할 때

그것들이 어디와 관련된 것인지 대개 알 수 있기 때문에,

상품을 때맞추어 상점에 배달하기 위한 일정이나 계획을 잡을 수 있다.

그것은 재고 상황을 최적으로 만들어 주는데,

그것은 고객이 원할 때 상품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제품이 비치되지 않아서 상실될 매출을 만회하게 되는 것이다.

-샘 월튼 자서전 <Made in America> 中 p275~276-


책임이 없는 곳에 개선은 없다.

인력 운용 비용을 줄이고자, 

대부분의 유통은 3자 물류로 대체하고 있다.

웹/앱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회사로 치면,

사용자(고객)과의 접점(Interface)를 외주화 하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