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은 광고회사.

2022. 11. 24. 16:32Automobile

자동차에 대해서 관심 있는 분들 특히 국내/수입, 병행 수입차종을 포함해 각 차종의 실내외 사진과 가격을 비교하는 서비스로 encar.com 을 많이 찾아볼 거에요.

개인적인 계기로,
엔카닷컴의 비즈니스에 대해 관심을 두게 되었네요.
관련 정보를 간단히 요약/공유합니다.

엔카닷컴의 주업은 중고차 매매로 알고 있었어요.
하지만 엔카닷컴은 광고가 주업이었어요.
엔카닷컴에서 검색한 중고차 하나하나가 광고인거에요.

중고차 딜러 또는 개인 등이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하듯
엔카닷컴에 판매상품으로 등록하는거에요.

오픈마켓은 무료 등록도 가능하지만,
엔카닷컴은 유료(일반/프리미엄 광고)로 등록하는게 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엔카닷컴은에서 중고차 전문 광고 회사인 셈입니다.

그럼에도 매출은 크게,
용역수익, 수수료수익으로 나뉜다고 해요.

-용역수익 : 등록된 상품-매물에 붙는 광고수익
-수수료수익 : 중고차의 성능 보증을 덧붙이는 연장보증 수수료(Extended Warranty)

이 둘의 비율이 6:1이니.
광고 회사라고 해도 무방하겠네요.

 

엔카닷컴의 수익모델(광고)

연도별 차량 등록대수-광고 게제수를 간단히 기록해봅니다.
 -2020.5 : 121,908
 -2021.5 : 123,216
 -2022.11 : 176,758
2020년과 2021년 시점에 약 15.2%의 광고 매물이 증가했네요.


엔카 닷컴 광고 등록 현황(2021.5)(역산)
2021년 5월 기준 전년대비 1.1%가 늘어 약 12만 3천대 수준.
중고차 거래 사이트 점유율 17%로 4위.
1년에 약 91,000대의 중고차가 거래된다고 하니,
이를 광고 소요기간으로 역산해보면,
     ㄴ광고 소요기간 45일 기준 가능 대수 13.6만대  - 광고 가능대수의 90% 광고중
     ㄴ광고 소요기간 60일 기준 가능 대수 18.2만대  - 광고 가능대수의 68% 광고중
로 볼 수 있다고 해요.


전체 중고차 시장에서 광고대수가 정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손익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어요.
그 요인을 '프리미엄 광고*로 들고 있어요.
*중고차 광고가 소비자 주목도가 높은 최상단에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유인 수단 제공
 
프리미엄 광고 요소로는,
   ㄴ핫마크 : 10,000원
   ㄴ자동업데이트 : 30,000원
   ㄴ사진우대 : 72,000원
   ㄴ우대등록(인기상품) : 72,000원
   ㄴ모바일 프리미엄 : 100,000원
   ㄴ모바일 우대 : 50,000원
이고, 일반 광고비의 약 4.3배의 광고비용이 들어간다고 하네요.

 

이런 프리미엄 광고 활성화를 위해,
-중고차 진단평가 시설,
-럭셔리 포토존이 설치된 광고지원 센터 확장하고 있는데요.

럭셔리 포토존은 전국 31개(2020년 5월 기준)에서,
1년 뒤에는 수도권 3개,
부산/울산 2개가 추가되서 36개라고 해요.
 
지역별 럭셔리 포토존 분포
2021.5월 : 36개(수도권 3개, 부산/울산 2개)
          ㄴ서울 : 6개
          ㄴ인천/부천/김포/광명 : 5개
          ㄴ기타 경기 : 9개
          ㄴ대전/청주/천안 : 5개
          ㄴ대구/부산 : 9개
          ㄴ광주/전주 : 2개

광고지원 센터 확장을 비롯해, 진단 및 보증 서비스 확대하고 있는데요.
온라인/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진단 평가와 품질 보증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엔카 보증'이라는 안전장치를 통해서 O2O 형태의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시일내에 중고차 서비스들은 현재의 B2C(매매업체 보유 차량을 개인에게 판매) 위주에서,
내차팔기(C2B)로도 확장할 거라고 하니, 위와 같은 상품을 통해 B2C, C2B, C2C로도 확장될 수 있겠죠.

엔카닷컴 회사 상황과 기대

엔카닷컴이 외국계 회사라는 사실은, 의외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013년 '중고차 매매'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된 영향으로,
2014년부터 중고차 온라인 사업을 하는 현재의 엔카닷컴은 호주의 카세일즈닷컴의 투자를 통해 'SK엔카'가 되었고, 현재 지분 관계 변경을 통해 카세일즈닷컴의 지분 100%의 외국계 기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2020년 5월 SK 브랜드 사용이 종료되면서 현재의 '엔카'가 된 거고요.

엔카닷컴의 재무상태는,
 ㄴ부채비율은 계속 50% 이내로 유지(매우 안정)
 ㄴ자기자본 이익율(ROE*) : 약 40%(182,4/460.5억)
  (ROE 10% 이상이면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
건실한 축에 속합니다.


중고차 시장은 아직도 매매업자에 대한 신뢰가 낮은 축에 속한다고 해요.
그래서 중고차 매매상을 통하지 않은 당사자 간 거래가 55%에 육박한다고 하죠.

그리고 국내 수입 신차 판매가 늘어난 만큼,
중고차 시장에서도 수입차 비율이 차츰 증가해 2020년에는 14% 수준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신차 구매 대기 시간이 길어졌고, 중고차 매매사업장이 증가해
2020년 기준 중고차 매매사업장 수 6,213개로 전년 대비 4.2% 증가하기도 했다고 하고요.


중고차 구매 경험

2021.10.20~11.30 사이에, 중고차 구매 경험 성인 남녀 501명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요.
500~2000만원대에서 중고차를 선택하는 비율이 63.6%에 이르네요.
실생활, 실용영역에서 구매하는 걸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500만~1000만 : 25.9%(130명)
-1000만~2000만 : 37.7%(189명)
-2000만 이상 : 21.2%(106명)

그럼 여기까지.
 

참고 : https://blog.naver.com/hdshin7/222375669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