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포투 451 퓨즈(휴즈) 배열(Layout) 및 기능

2023. 5. 29. 14:54Automobile

제 스마트 포투 451은 2010년 모델이라,
편의용 전자 장비 기능이 많이 부족해요.
카플레이용 7인치 모니터를 구매해 장작 했다가
과전류로 시거잭 안의 퓨즈가 끊어진 것을 시작으로
몇몇 전자장비가 과전류로 고생했어요.

제 사례를 공유하고,
비슷한 시기의 모델을 타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기록합니다.

지방에 가던 중 차량 환풍기(heater blower)가 작동하지 않아서 애 먹었어요.
그렇지 않아도 비가 내려, 차량 내외부 습도가 높았거든요.
유리창을 닦아가며 운전하느라 고생했어요.

 

퓨즈 배열도와 기능.

원인 추정에서 진단, 해결까지... 
차량의 퓨즈 배열과 각 번호별 기능에 대해서 리뷰할 겸,
퓨즈(휴즈) 배열과 각 번호별 허용 전류량(7.5~40A)이 기록되어 있는 표예요.

Smart fortwo 451 Fuse Layout

 

번호별 퓨즈의 기능 - 허용 전류량(A 단위) - 퓨즈 컬러 - 퓨즈 규격이에요.


상황 진단.

차량에서 발생한 증상 살폈어요. 제 사례의 경우,
1. 환풍기를 1~4단에서 작동하지 않았어요.
2. 환풍기를 1~4단으로 올리고 에어컨(ACC) 버튼은 작동했지만, 찬 바람은 나오지 않았어요.
3. heater blower라는 모터가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했어요.
4. heater blower 퓨즈(4. heater blower - 25A)가 끊겨 있더군요.
5. 퓨즈 오류 검증 : 3. 의 20A 퓨즈를 임시로 뽑아 4. 에 꼽아 환풍기를 작동시켜 봤어요.
정상 작동했어요.
퓨즈 단선이 문제로 확인된 거예요.

다행히 퓨즈 박스의 44. 자리에 25A(암페어) 여분 퓨즈가 있어서
임시 조치를 할 수 있었어요.

 

후속 조치.

차량에 표준 사이즈 퓨즈(Standard Blade Fuse - ATO)와
미니 사이즈 퓨즈(Mini Blade Fuse)를
각 전류량 규격 A(암페어) 별로 주문했어요.


차량 주행 중 발생하는 전자장비 오작동,
특히 퓨즈처럼, 조금만 알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기록해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