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SNS 이용자 분석 자료입니다.

2010. 2. 11. 16:48Tips

이하 자료는 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지난 2009년 3월 26일에서 31일까지 6동안 조사한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원본을 원하시는 분은 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다운받으세요.

-인터넷 이용자의 61.3%는 SNS 이용자. (카페, 클럽, 인터넷 동호회, 블로그/미니홈피, IM 메신저, 인맥관리, 가상현실 서비스)

 

-월 1회 이상 사용자는 94.5%, 서비스 활용 분포는 다음과 같음.

SNS 이용 비율

SNS 이용자의 교류 목적

  • 카페/클럽/인터넷 동호회 : 84.4%
  • 블로그/미니홈피 : 78.1%
  • 인스턴트 메신저 : 64.3%
  • 인맥관리 서비스 : 11.8%
  • 가족/친구 등 지인과의 관계 유지 : 45.2%
  • 대화, 쪽지 등 타인과의 관계 유지 및 교류 : 41.8%
  • 관심있는 정보 공유 : 38.3%
  • 나에 대한 정보 공유 29.9%

 

-만 12-19세 및 20대의 70.1%가 SNS 이용자

-남성전체와 여성전체 SNS 이용률(60.1%, 61.8%). / 20대(77.7%) / 30대 (55.5%) / 40대(44.3%)

 

-학생의 74.3%가 SNS 이용자. 전문/관리직(63.9%) 사무직(62.3%) 서비스/생산직(46.7%), 주부(47.4%)

 

-SNS 유형별 이용률 :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56.4%) 블로그/미니홈피(54.4%)

여성(블로그/미니홈피/인스턴트 메신져) 남성(카페/클럽/인터넷동회회/인맥관리 서비스)

모든 유형의 SNS에서 20대의 이용율이 가장 높음

 

-SNS 이용기간 : 86.9%가 3년 이상 이용

-SNS 이용동기 : 친교/교제에 도움 될 것 같아서(93.6%) ,일상-관심사 공유(84.5%), 정보 공유(83.8%)

-SNS 일평균 이용시간(151.2분) IM 메신저의 이용시간 일평균 66.6분, 카페/클럽 55.2분, 블로그/미니홈피 48.8분

 

-SNS 계정수 : 카페/클럽/인터넷동호회(5.6개), 블로그/미니홈피(2.8개), IM 메신저(1.6개) 평균 10개

*복수계정 이용 이유 : 친구들이 복수의 SNS를 이용하고 있어서(69.1%) 서비스마다 장단점이 있어서(56.5%)

개인용, 업무용 등 목적에 따라 다르게 이용하기 위해(50.3%), 부가 서비스/콘텐츠 이용(27.7%)

 

-SNS 이용 행동 : 업무/학업/생활 정보 관련한 도움을 교류(71.5%), 타인 게시물에 댓글/쪽지 전송경험(63.5%)

과거에 알던 사람/오프라인 지인 정보 검색경험(61.9%)

 

-SNS 주요 기능별 중요도 및 만족도

SNS 이용자 88.3%가 '의견이나 정보를 자유롭게 표현, 제공가능한 점에 대해 만족. => 80.6%는 중요하게 생각

SNS 이용자 중 정보보호, 스팸광고필터링 등의 환경 및 제도 제공이 중요(87.6%) 실제 52.2%만 만족.

 

-SNS 이용자 불편/피해 : 80.1% 가 경험

언어폭력/모욕/악성댓글(57.5%), 원하지 않는 불건전 정보 노출(56.0%), 부정확한 정보 유통(54.6%), 사생활침해(40.7%)

 

-SNS 이용자 오프라인에서 형성된 인맥을 SNS를 통해 관리(98.6%)

-SNS를 통해 오프라인 인맥 관리 의향(94.8%)

-SNS 이용자 신규인맥 형성 경험(87.9%). 오프라인에서 만난 경험(64.7%)

SNS를 통한 신규 인맥 형성 방법 : 동일 카페/클럽/인터넷 동호회에서 가입된 사람(78.2%)

 

-인터넷 이용자 중 모바일 SNS 이용자는 5.4%

-모바일 SNS 이용유형 : 블로그/미니홈피(4.6%), IM 메신저 (2.4%), 카페/클럽/인터넷 동호회(2.3%)

-SNS 이용자 중 47.8%가 모바일 SNS 의향 있음. 모바일 SNS 비이용자 중 44.1%가 향후 이용할 의향이 있음

-모바일 SNS 비이용 이유 : 요금 부담(66.7%), 필요성이 없어서(49.1%), 모바일 SNS 제공 기능 제한(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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