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의 대중화를 이끈 건, 구글

2016. 4. 16. 01:14Science & Tech

최근 모바일 서비스-제조업 부분에서 주목하고 있는 영역이 VR(Virtueal Reality, 가상현실)인데요.


사실 새로운 분야라기보다,

이미 구현되어 있었지만,

각종 센서들로 구성된 스마트폰의 보급이 절정에 이른 시점과

컨텐츠 경쟁을 펼쳐도 될 시점이 되었기에,

부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Facebook Social VR team에서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는 주커버그>



상용 기술이 개발된 시점인 10여년 전에,

5~60만원 수준의 VR 기기을 구매했을까요?


이제는 대부분이 2년 약정에, 

4~5가지 이상의 센서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니,

그런 모바일 시장에서 VR 컨텐츠가 소비될

저변이 확보되어서겠죠.


단순한 VR기기들의 경우, 

스마트폰과 패키지로 활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리모콘으로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런류의 블루투스 리모콘으로 스마트폰을 단순 조작 가능하구요>


단순 VR 박스와 같은 Google VR Cardboard*의 

Opensource로 제작되고 있는 저가 VR 도구(Tool)들이 

대중화를 이끌어 가게 되겠죠.

2~3만원대 도구들로로 VR을 쉽게 볼 수 있잖아요.



<이런 VR 도구들은 Google의 VR Cardboard의 소산이죠.>


이 영역을 보면서, 

정말 오랬동안 준비해왔다 싶은 기업은,

삼성이나 미국의 오큘러스 같은 제조사보다,

누구나(?) 쉽게 VR 도구들을 만들 수 있게

그 기술을 오픈한 구글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마치 안드로이드 OS를 오픈소스로 풀어,

수 많은 제조사들이 끌어들인 것처럼.


VR 컨텐츠 시장의 주도권은 

구글이 쥐게 되는 거죠.




이제 Youtube에서도 

이 Google VR Cardboard 아이콘을 찾는게

그리 어렵지 않아요.

이 아이콘을 누르고, 위의 VR 거치대에 넣으면,

입체감 있는 360도 동영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다음에는,

쉽게 VR, 360도 Spherical photo(구 모양의 사진)을 찍는 것을 리뷰할께요.

원하는 실외 장소의 VR 사진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