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VOD(Video On Demand)의 비즈니스 모델

2023. 4. 6. 14:34Economy

연설, 라디오, TV의 시대를 거쳐 인터넷을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의 시대입니다..
과거 라디오, TV가 고정된 편성을 통해 시청자들과 만났다면, 인터넷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콘텐츠 송출이 가능해지면서, 장소와 시간의 구애(거리끼거나 얽매임)으로부터 자유롭게 됐습니다. 인터넷TV, 나아가 셋톱박 스외의 인터넷 접속 기기를 통한 VOD서비스 - OTT(Over the Top)와 같은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VOD의 정의,

"Video on Demand"의 약자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선택하고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Netflix나 Hulu와 같은 인기 있는 VOD 서비스는 사용자가 영화, TV 프로그램,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원하는 시간에 시청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VOD의 비즈니스 모델

VOD의 비즈니스 모델을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VOD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 사용자가 일정 금액의 구독료를 지불하면 해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 Netflix, Hulu, Amazon Prime Video 등이 대표적인 SVOD 서비스입니다.
  • 사용자가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수익 안정성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 TVOD (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구매하거나 대여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 대표적으로는 YouTube, iTunes, Google Play 등이 있습니다.
  • 사용자가 구매한 콘텐츠에 대해서만 수익을 얻기 때문에 콘텐츠의 인기와 매출이 직결됩니다.

3. AVOD (Advertising Video on Demand)

  • 사용자가 무료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지만, 광고를 시청하거나 광고를 클릭하는 것이 필요한 모델입니다.
  • YouTube, Viki, 티빙 등이 대표적인 AVOD 서비스입니다.
  • 광고 수익과 함께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이용자 확보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 중, 스트리밍 VOD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SVOD, AVOD의 대표 서비스들의 특징과 장점을 알아볼께요.

SVOD의 대표 서비스 : Netflix

  1. 대량의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Netflix는 많은 독점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Netflix는 사용자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기기에서의 이용 가능성: Netflix는 TV,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높은 화질: Netflix는 고화질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사용자 경험 개선: Netflix는 지속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는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양한 언어와 자막 제공 등으로 나타납니다.
  6. 다양한 가격과 요금제: Netflix는 사용자의 선호도에 맞는 다양한 가격과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높은 수익 모델: Netflix는 구독 서비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매달 일정한 요금을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Netflix는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AVOD의 대표 서비스 : Youtube

Youtube는 Google에서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중성: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접근 가능하며, 영상 콘텐츠를 쉽게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다양성: 유튜브에는 수많은 콘텐츠가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뉴스, 스포츠, 음악, 게임, 만화, 교육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접근성: 유튜브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모바일 기기나 PC를 비롯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참여성: 유튜브는 사용자들이 쉽게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는 개인이나 기업에서 마케팅, 광고, 교육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창작자들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5. 커뮤니티: 유튜브는 동영상을 통해 사용자들끼리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댓글, 구독, 좋아요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는 유튜브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6. 수익모델: 유튜브는 광고 수익, 구독 서비스 수익, 광고주에서의 후원, 콘텐츠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수익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두 서비스는 또한 기술력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과 유통 전략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내 시장에서 성장을 위해서 강화해야할 점이 있을겁니다.

 한국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대: 한국 시장에서 Netflix와 YouTube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어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더욱 확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 시청자들은 자국의 문화와 언어를 반영하는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로컬 콘텐츠 제작 강화: 한국에서 인기 있는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Netflix와 YouTube에서 직접 제작하거나 협력하여 제공할 수 있다면, 한국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역화된 마케팅 전략: 한국 시장에서 Netflix와 YouTube는 지역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다른 지역과는 다른 문화적, 언어적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결제 수단 다양화: 한국에서는 다양한 결제 수단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Netflix와 YouTube는 더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여, 한국 시청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속도 개선: 한국의 인터넷 인프라가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도 속도와 안정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Netflix와 YouTube는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한국의 인터넷 인프라와 연동하여 속도 개선을 추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