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마스터플랜 파트3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2023. 4. 6. 15:55Economy

지난 2023년 4월 5일, 테스라에서 마스터플랜 파트 3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마스터플랜 파트2는 잘 되고 있나?

지난 2016년 7월 20일에 발표한 마스터플랜 파트 2에서는
-전기차 생산, 자율주행, 차량 공유를 주요 키워드로 제시했었죠.
전기차 생산 효율을 높혀 대량으로 하겠다고 했었고요.
자율주행을 통해 차량 공유를 실현시키겠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차량 운행을 하지 않는 유휴 시간의 운용율을 높일 수 있게 되니까요.

먼저 전기차 생산과 판매에서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어요.
2022년 전세계 전기차(EV) 판매량은 약 802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판 차량 판매 차량 중,
2020년에는 2.9%,
2021년에는 5.9%,
2022년에는 9.9% 에 도달했습니다.

802만대중 테슬라는 16.4%(131.4만대)
전기차 제조/판매 업체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중국의 BYD 11.5%)

하지만, 자율주행에서는 애초 발표보다 그 속도가 더뎌요.
물론 기존 전기차 제조 업체들과 비교해,
FSD(Full Self Driving, 자율주행 옵션)이 기능상 가장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특히 OTA(Over the Air)를 통해 서비스형 매출인 FSD의 확장 잠재성도 높고요.

2020년 4월 당시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 얼마나 걸리는지?'라는 질문에
기술적으로 거의 다 준비됐지만, 규제 승인에 발목잡혀 있다고 했었죠.

2020년 7월 중국의 행사에서는 올해 내로 레벨 5의 완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하겠다고 했고요.
하지만 현재 테슬라 FSD 옵션의 자율주행 단계는 2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 마저도 자율주행 옵션을 통한 주행 중 발생한 사고로 여러 소송을 다투고 있고요.

 

마스터플랜 파트3는 에너지를 강조하고 있어요.

이번 보고서에서
-테슬라가 2023년 3월 1일 발표한 마스터 플랜 파트3의 내용,
-제안한 지속 가능한 전력 생산과 저장
등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글로벌 에너지 경제'에 대한 가정, 자료 출처 및 산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Sustanable Energy for all of Earth(지구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라는 부제를 달았어요.

국제 에너지 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2019 세계 에너지 수지에 따르면
전 세계 1차 에너지 공급량은 연간 165PWh(Petta watt per hour)라고 합니다.
화석 연료 공급량은 연간 134PWh으로,
이중 37%(61PWh)만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낭비되고요.
여기에는 추출/정제 과정에서 화석 연료 산업의 자체 소비와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환 손실을 포함해,
27%(44PWh)는 내연기관 차량이나 천연가스 용광로와 같이 비효율적인 사용으로 인해 손실된다고 하네요.

전체적으로 1차 에너지 공급의 36%(59PWh)만이 실제 목적- 운동에너지나 보온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와 미국의 에너지 공급이 비슷한 수준의 비효율성에 대해서는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의 분석도 이와 비슷하다고 하고요.

 

화석 연료를 줄일 여러가지 플랜 중에,
전기 이동수단(Electric Vehicles)로의 전환을 하기 위한 근거로,
각 내연수단이 전기 이동 수단으로 대체 되었을 때의 에너지 효율을 제시하고 있어요.

자가용은 4.8배,
소형 트럭과 밴은 4.3배,
대형 트럭은 4.2배의 효율이 높다고 하네요.
(Class 8 truck은 미국의 트레일러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1.5~3.6톤을 나를 수 있는 트럭이라고 하네요. 출처 위키피디아)


자가용의 예시로,
테슬라의 모델3와 토요타의 코롤라를 비교 했는데요.
코롤라는 131MPGe,
모델3는 34MPGe로 3.9배가 낮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보고서에서 모델3와 코롤라의 수치를 반대로 표시한거 같아요.)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의 보고서를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총 41페이지에, 수록된 표와 설명을 천천히 읽어보세요.
예전 자원개발할 때에도 관련 자료들이 어려웠지만,
차근차근 읽다보니 머리에 들어오더라고요.
그런 수고만큼 성장하니까요.

Tesla Master Plan3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