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이 사용된 제품 디자인 사례의 미적, 기능적 가치를 서술하라

2009. 6. 16. 11:26Design

Question. 플라스틱이 사용된 제품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 제품 디자인에서 플라스틱이 갖고 있는 특성이 적용된 미적, 기능적 가치 서술하라

Answer. 플라스틱이 휴대전화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의 특성은 휴대전화 디자인의 미적, 기능적 가치를 어떻게 부각시켜주고 있는지 살펴보자.

어원과 특징
플라스틱의 어원은 fit for molding의 의미를 갖는 Greek  Plastickos에서 왔다.
플라스틱은 분자간 조직구조에, 고열에 약한 특성을 갖고 있으나, 
이는 틀에 맞춰 모양을 떠내거나, 압축, 압출 성형하기 쉬운 특성으로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화학기술의 발달로 석유와 같은 원재료에서의 성분추출도가 높아
다른 천연, 금속재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개발
1855년 Alaxander Parkes는 당시 비싼 코끼리 상아를 대체할 목적으로
질산섬유소에서 셀룰로스를 추출했고, 1862년 런던 만국박람회에 출품하여 동상을 받았다.
이는 플라스틱이 기존의 고가의 천연재료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음을 시사한다.
높은 가소성과 경량성, 화려한 색상 표현이 가능한 재료로 넓은 범위에서 각광받게 된다.

사례 : 휴대전화
휴대전화는 플라스틱의 사용 저변이 확대된 상황 속에서 개발된 도구이다.
물체를 이루는 재료의 특성이 제품의 특성과 직결되듯,
플라스틱이 갖고 있는 재료적 특징이 갖는 장점에 의해 일상생활 곳곳에 급속히 확산되었듯이
휴대전화 또한 플라스틱이 갖고 있는 재료의 Flexibility 특징이 십분 발휘되어
산업적으로 개발되고, 개선되었다.


기능적 특징 : 모양, 질감, 무게, 경도
1. 모양
휴대전화 제작에 플라스틱을 사용함에 외형 디자인을 비롯해 신기능을 부여할 수 있게 되었다.
우선 플라스틱은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원하는 모양으로 찍어내기 쉬운 재료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내부의 기능적 설계에도 유연성이 높아졌다.

2. 질감
그리고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는 터치기능의 휴대폰의 경우, 유리와 같이 투명하면서도
더 높은 내구성을 갖고 있는 플라스틱의 특성이 없었다면 구현하기 힘든 기능일 것이다.


3. 경도
금속과 달리 탄성을 갖고 있어 일상 생활에서의 가벼운 충격에는 그 형태를 유지한다.
자전거의 헬멧과 같이 외부 충격에 자체적인 탄성으로 대응하거나
종극에는 파손됨으로서 내부에 충격이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전도성을 띄고 있어 사용자와 접하는 전자제품의 외형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4. 무게
무엇보다도,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재료중에서 플라스틱은 가볍다.
물론 특수 합금으로 제작된 휴대폰의 경우 더 가벼울 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가격적 메릿이 떨어진다.



미적 특징
휴대전화의 미적특징은 크기 시각적 또는 촉각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시각적으로는 색상과 외형 디자인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인공재료라는 특징에 맞게 그 색상 또한 원하는 데로 뽑아 낼 수 있다.


일본 소프트뱅크의 20컬러 휴대폰처럼 단색의 여러가지 휴대폰 뿐만 아니라,
LG전자의 블랙라벨 시리즈와 같이,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컬러가 은은하게 느러나게 만들 수도 있다.
외형에 있어서도 다양한 디자인을 성형 제작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촉각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플라스틱의 표면 처리를 무광 또는 유광으로 할 것인지,
표면의 매끄러운 정도를 조절함에 따라 다양한 질감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은 그 제품에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을 반영할 수 밖에 없다.
플라스틱이 가격적으로 저렴하고, 쉽게 성형 가능하고 대체가능성이 높은 그러한 특징이 있지 않았다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의 휴대폰이 단시일 내에 시장에 출시된다는게 불가능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