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14. 16:55ㆍCommunication
'자유=창의력' 이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백색의 캔버스만을 던져주는 것만으로,
위대한 명작을 기대하긴 힘들다.
단순한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해주었을 때,
창의력이 발휘되는 상황에 대한 실험이 있었다.
중국 고등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창의력을 자극하는 방법을 실험했다.*
학생들을 3집단으로 나누고,
이야기를 완성하고
스티커로 콜라주를 만드는 두 가지 작업을 부여했다.
1집단
단순히 해야할 일만 지시했고,
2집단,
1집단 권유내용 + “창의력을 발휘하려고 노력해보세요”라는 권유를 더했다.
3집단,
1집단 권유내용 +
“스티커를 접거나 찢어서 소재의 형태와 크기를 다양하게 표현하세요” 등
작업 완료를 위한 단순한 방법 규칙도 제공.
작업을 마친 뒤,
외부 인사 네 명이 과제의 창의성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이야기의 75%, 콜라주의 경우 86%에서 일치 했다.
가장 창의적이라고 평가받은 집단은
3집단.
단순한 방법 규칙을 제공받은 집단이었다.
창의력을 발휘할 방법에 관해 확고한 지침을 얻은 덕분에,
-출발점을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창의력을 발휘향 방향을 잡았다.
반면,
규칙 없이 창의력을 발휘 하라고 격려받기만 한 집단(2집단)과
과제만 받은 집단(1집단)의 성과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단순한 방법론은
숙련된 예술가의 창의력 역시 자극한다.
컬럼비아대학 심리학 교수인 퍼트리샤 스토크스는,
클로이드 모네, 윌리엄 머더웰, 피에트 몬드리안 등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친 화가들이
획기적인 작품을 만들 때 사용한 방법을 연구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진정 독창적인 화가들은
그릴 소재, 사용할 재료, 영감을 이끌어내려고
참조할 작품 등에 스스로 제약을 걸었다.
모네는
그릴소재를 노골적으로 가리거나
연꽃 등으로 제한하고
같은 소재의 그림을 수집 장 반복해서 그렸다.
이렇게 자신이 제약한 덕분에
빛의 변화를 탐구하는 데 집중할 수 있었고,
그의 탐구 결과는
예술계가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전환하도록 자극.
20세기 피카소 같은 예술가가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었다.
단순한 규칙으로 제한을 하는 방법은,
무한한 가능성을 제한하고,
‘틀을 깨고 생각’하기에 앞서
우선 그 틀을 어떻게 그릴 것인지 결정하도록 함으로써
창의력을 꽃피운다.
*Weihua Niu and Dna Liu, “Enhancing creativity : A comparison between effects of an indicative instruction ‘To be creative’ and a more elaborate Heuristic Instruction on Chinese Student Creativity”,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3, no. 2 (2009):93-98.
**Patricia D. Strokes, <<Creativity from Constraints: The psychology of breakthrough>>(New York: Springer,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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